About Me

기본기 있는 사람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공부 방법

 안녕하세요, 주단입니다. 오늘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급 후기와 공부 방법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글의 시작에 앞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합격 인증 사진부터 투척합니다.


방학 때 한능검 중급을 응시했고 3급으로 합격했습니다.

 글 제목이 '기본기 있는 사람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하 한능검) 합격 후기'인 이유는, 제가 지금까지 읽어본 한능검 중급 혹은 고급 합격 후기가 대체로 본인이 노베이스임을 강조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한국사에 한해선 노베이스가 아니고, 저 같은 사람들이 '아~ 한능검 중급은 이 정도 하면 넉넉하게 붙겠구나'라고 가늠하라고 글을 씁니다.

 다들 한국사 어느 정도 공부해보셨나요. 저는 중학생/고등학생 때 순수하게 한국사 선생님을 덕질하는 마음가짐으로 공부해 꽤 성적이 잘 나온 편이었습니다. 한국사 과목을 공부하면서 단 한 번도 10회독 공부법을 어겨본 적이 없었고, 이 시험을 칠 때 고등학교 2학년 때 배웠던 한국사 교과서의 어느 페이지 즈음에 어떠한 내용이 적혀있는지는 머릿속에 들어있었습니다. 다행히도 내신과 수능 한국사는 늘 1등급이었습니다.

 그러니 저는 처음에 한능검 3급 이상 자격증이 필요하게 되었을 때 "난 그럼 1급 따야지~"라며 허세를 부리고 다녔으나......

한국사 1급이 너무 지엽적이라는 것을 듣고 맙니다. (근데 시험을 치고 보니 이것도 아래에 쓸 공부법으로 했으면 무난하게 땄을 것 같네요)

 제 인생의 모토 중에는 '굳이 Pass만 해도 될 시험에는 쓸데없이 시간을 투자하지 말자'가 있습니다.

'굳이 저 공부를 안 하면 더 놀 수 있는데 공부 안 해도 딸 수 있는(뒤에 서술하겠지만 한국사 수능 1등급과 내신 3등급 이내는 뒤에 제가 적은 것만 해도 충분히 한능검 3급 땁니다) 한국사 3급을 두고 한국사 1급을 따야 할까?'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스친 건 당연한 일입니다.

2019 수능 한국사 1등급의 수. 무려 19만 3천 명이네요. 절대 적지 않은 숫자입니다. 이분들은 공부를 조금만 하더라도 중급 정도는 껌을 씹으며 통과할 수 있습니다.

 전 제가 필요한 3급만 따면 장땡입니다. 게다가 한국사 고급 응시료는 중급보다 2,000원 더 비쌉니다. 여기서 고민 없이 중급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럼 기본기 있는 사람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요?

준비물은 단 세 개입니다.

1. 한국사 교과서 : 없어도 되나 있으면 좋음


2.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지와 답 : 전 2회 분량만 풀었습니다만 확실한 합격을 위해 5회 정도 풀어보세요.
http://www.historyexam.go.kr/pst/list.do?bbs=dat
이곳에서 무료로 인쇄 가능.

3. 해커스 한국사 해설.
https://job.hackers.com/board/?m=bbs&bid=K_History&s_gubun=A_online&kab=4|38|43&extra_var=

 여기서 들어가는 돈은 기출문제 인쇄비용뿐입니다. 할만하죠? 아이패드 사용자라면 기출문제 인쇄비용도 필요 없습니다. 국사편찬위원회가 기출 pdf 파일을 무료로 제공하니까요.

저는 다른 사람과 달리 한국사 공부 자료에 인강은 넣지 않았습니다. 어느 정도 베이스가 있는 사람이라면 인강도 과해요.

준비물을 다 챙기셨다면 이렇게 공부하면 됩니다.

1. 일단 기출문제를 푸세요.
2. 틀린 문제를 해커스 한국사 해설을 보며 정리하세요.
3. 1, 2 반복. 끝.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출문제를 두 회차만 풀어도 깨닫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아 얘네 문제은행 사골마냥 우려먹는구나’

그렇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는 신유형은커녕 선지까지 이전 기출문제와 똑같이 나옵니다. 정말 심하게 똑같아요.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43회 4번 문항

42회 4번 문항
보이시나요?
 무려 2번은 바로 이전 기출문제와 선지 위치와 내용까지 완벽하게 일치하고, 3번~4번, 4번~3번 선지 내용 일치합니다. 심지어 다른 번호의 문제도 아니고, 문제 위치까지 똑같습니다. 이 시험 주관하는 국사편찬위원회가 시험을 출제할 때마다 삽화만 새로 그리는 게 아닌가 하는 의혹마저 생기는 수준입니다.

 이런 시험을 여러번 치면 안 됩니다. 반드시 고급 혹은 중급을 응시했을 때 한 번에 붙어야 합니다. 그러니 기출문제를 5세트는 풀고 가서 확실하게 1급이나 3급을 따세요.

 시험 상태가 이러니 공부 방법은 그냥 한 세트를 풀고-맞았건 틀렸건 전부 정답의 근거를 찾고(구글 검색과 해커스 해설, 교과서 활용)-다시 다음 세트를 풀기입니다. 기출문제가 끝입니다. 정말로요.
아이패드로 44회를 풀어본 모습. 이 정도만 해도 충분합니다.

이 글을 보신 분들이 아무쪼록 편하게 3급을 따시라고 저의 3급 공부 방법을 남겨봅니다. 반드시 3급 따셔야 하는 분 많으시죠. 모두 파이팅하시고 편하게 따세요!

연관글 : <수능공부>수능 한국사 1등급 받는 공부법, 고1부터 고3까지 한국사 공부 방법


댓글 쓰기

0 댓글